중력을 이용한 골프 스윙

골프 스윙을 할 때 헤드의 무게를 느껴야 된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헤드 무게를 느끼면서 골프 스윙을 할 수 있을까? 이 문제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내려주는 지침서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인도 이문제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하고 직접 실험을 통해서 그 답을 찾으려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 아래의 결과는 그 연구 결과에 의해서 알아낸 것이며 앞으로도 더 나은 방법으로 전달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연구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골프 스윙은 중력을 이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제대로된 스윙패스와 접근각도(angle of approach)를 가질수 있으며 일관성있는 볼의 탄도와 거리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방향성도 자연히 향상됨을 말할 것도 없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골프 스윙은 중력을 이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제대로된 스윙패스와 접근각도(angle of approach)를 가질수 있으며 일관성있는 볼의 탄도와 거리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방향성도 자연히 향상됨을 말할 것도 없다.

1. 가장 먼저 체크해 보아야 할 점은 셋업에서 부터이다.

타어거의 셋업자세를 살펴보자. 키포인트는 팔이 어깨소캣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아래로 축 늘어져 있다는것이다. 즉 팔에 힘이 빠져있다는 것이며 이말은 팔이 중력에 의해서 아무런 저항하는 힘이 없이 편안한 자세가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셋업자세가 되어야 팔에 힘이 빠지고 어깨에도 힘이 빠지고 손목과 손에도 힘이 빠지게 된다.
여러분들도 거울 앞에 서서 팔이 지면과 거의 직각이 되는지 점검을 해 보고 상체에 자연스럽게 힘이 빠져 있는지 아울러 점검을 해 보아야 한다.

 

2. 헤드 무게를 느끼기 위해서는 손목과 손은 수동적이 되어야 한다.

그립을 가볍게 잡고 스윙의 탑에서 다운스윙이 시작될 때 몸에서 가장 질량이 큰 부분(몸통 과 힙)을 이용해서 회전을 하게되면 손과 클럽은 중력에 의해서 자연낙하가 되면서 회전이 된다. 손과 팔에는 다른 어떤 의도적인 힘의 작용이 불필요 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골퍼들이 볼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 어깨와 팔과 손목의 힘을 이용해서 볼을 때릴려고 하는데 골프 스윙의 모든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3. 헤드 무게를 느끼기 위해서 아래의 드릴을 해보자.

-클럽을 들고 헤드가 하늘을 향하게 한 뒤 좌우로 헤드를 흔들어 보자. 힘을 빼면 훨씬더 헤드 무게를 쉽게 느낄 수 있다.

4. 헤드 무게를 느낄 수 있다는 말은 레이트 히트 (late hit)가 된다는 말과 일맥 상통한다.

 

레이트 히트라는 말은 골프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사람이라면 자주 접할 수 있었으나 그 실체를 정확히 알 수가 없었던 말 중에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많은 책들이 레이트 히트에 대해 말하고 있으나 어떻게 하면 그것을 스윙 도중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 설명하는 책은 거의 없다. 본인도 처음에는 이것이 무엇인가하고 의구심을 가지고 연구와 조사를 해 보았으나 속시원히 답을 말해주는 책은 없었다.

솔직히 고백하건데 본인의 골프스윙중에 가장 마음에 안드는 것이 바로 이 대목이었기 때문에 많은 조사와 실험을 했었다. 맨 처음 시도한 것이 훅앤 핑커드릴인데 (드릴북 참조) 이것은 솔직히 별로 효과가 없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손목을 콘트롤해서 임팩트후까지 손목을 풀지 않고 내리는 동작을 수도없이 반복했었다.

사진으로 설명하자면 첫 번째 사진의 동작이 되겠다. 그러나 실제로 볼을 치게되면 영락없이 손목이 빨리 풀리게 되는 것이 아닌가? 초창기 나의 이 실험은 한동안 계속되었으나 깊은 좌절만 안겨줄 뿐 효과는 없었다. 그러나 이 연습을 통해서 볼의 히팅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사실은 본인에게 약간의 위안 거리가 되었다. 왜냐하면 전보다는 손목을 조금은 늦게 풀어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실패의 원인은 손목으로 클럽헤드를 콘트롤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미리 여러분들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손목으로 클럽의 릴리스를 의도적으로 억제하고 임팩트 순간에 그것을 풀려고 한다면 그것은 절대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임을 꼭 알아야 한다.

 

5. 클럽헤드를 느끼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먼저 셋업자세가 올바르게 되어야 한다.

-그립의 악력이 지나치지 않아야 하고 손목은 자유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힘이 빠져 있어야 한다.

- 손목과 손 그리고 팔은 몸통의 회전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